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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학년 1학기

1-1 컴퓨터개론및실습

담당교수
김세화
선수과목
선수권장 과목
관련과목
#1-1 이산수학, #1-2 컴퓨터프로그래밍및실습
학습목표
Understand the basic concept of the computer software and hardware
Understand the basic principle of programming
Understand C language
Can perform C language programming
교재
주교재 (English) - C Programming: A Modern Approach, 2/E by K. N. King (2008)
부교재 (Korean) - C가 보이는 그림책, ANK 저, 김성훈 역, 성안당.
참고교재 - C 언어 Express, 천인국 저, 생능출판사
강의 순서는 부교재의 순서를 따름 (숙제는 주교재에서만 냄)
참고문헌
주요내용
Introducing the concept of programming (preprocessing, compiling, assembling, etc.)
C fundamentals (notion of tokens, blocks, keywords, variables, data types)
Operators (precedence rule except logical operators)
Control statements (if/else, logical operators, loops (for/while)
Arrays and Pointers (including character strings, malloc() operations)
Functions (including call by value/reference, no recursion) Structures (no enum)
Data type을 강의 초반부에 자세히 가르침 (컴퓨터 구조 이해에 필수)
Function은 강의 최 후반부에 가르침 (C 언어의 핵심이 아님)
malloc()을 포함: 메모리 관리 및 heap의 개념에 대해 가르침
File I/O와 recursion은 다루지 않음
사용도구/방법론
MingW C compiler + Eclipse CDT (C Development Tooling),Debugging and refactoring in Eclipse
수업운영방법
학습평가방법
특이사항
1~2주 마다 숙제-eclass에 제출/모든 숙제(프로그래밍과 리뷰 문제)는 수업시간에 미리 풀어 줌,중간/기말 고사 2주 전에 숙제 문제를 응용한 퀴즈 테스트,모든 퀴즈와 시험에서 open-book 테스트 (임의의 모든 자료 지참 허용)
기타안내 및 유의사항


1-1 논리회로및실험

담당교수
김희동
선수과목
선수권장 과목
관련과목
컴퓨터구조, 마이크로프로세서
학습목표
디지탈 회로의 해설 및 설계를 위하여 필수적으로 갖추어야 할 디지탈 논리에 대한 지식을 습득한다
교재
디지털논리회로 이론, 실습, 시뮬레이션(개정판)/임석구 홍경호 공저
참고문헌
주요내용
논리회로의 구성, 설계와 조합논리회로, 순차논리회로를 학습한다.
사용도구/방법론
수업운영방법
강의를 통하여 기본이론을 습득하고, 실험을 통하여 이론을 확인한다.
학습평가방법
• 레포트: 10%
• 출석: 10%
• 실습평가: 20%
• 중간고사: 30%
• 기말고사: 30%
특이사항
2학기 분량을 한학기로 압축진행하므로 예습과 복습이 매우 중요함
기타안내 및 유의사항
첫 2주간의 강의만을 진행하고 3주부터는 실험을 병행한다. 매우 빠른 속도로 진도가 나가도록 강의계획서를 작성하였으므로 학생들의 예습이 매우 중요하다

1-1 이산수학

담당교수
이민나
선수과목
선수권장 과목
관련과목
학습목표
정보통신공학의 수학적 기초가 되는 이산수학의 기본 개념을 학습한다.
교재
이산수학 원저 : Richard Johnsonbaugh 편저 : 권호열, 배재학, 이경현
참고문헌
주요내용
사용도구/방법론
수업운영방법
이론수업
학습평가방법
• 레포트: 20%
• 출석: 20%
• 중간고사: 30%
• 기말고사: 30%
특이사항
기타안내 및 유의사항


1-1 신입생세미나

담당교수
전 교수
선수과목
선수권장 과목
관련과목
1-2 진로설계세미나, 2-1 진로개발세미나 1, 3-2 진로개발세미나 2
학습목표
신입생들이 대학생으로 잘 적응할 수 있도록 기본 생활 지도를 포함한 대학생활 전반에 관한 안내를 받는다.
아울러 본 학과의 전공, 진로, 교과과정 등에 이해하여 대학생활을 효과적으로 보내기 위한 기본 지식들을 습득한다.
교재
학교 및 학과 홈페이지의 각종 자료들과 주제 별로 제공되는 부가 제공 자료들
참고문헌
주요내용
대학 생활 및 전공/진로/교과과정 안내
지도교수 개별 면담
적성검사
설문조사
수학능력평가
성희롱 예방 교육
English Zone 이수
사용도구/방법론
수업운영방법
학과 교수 세미나: 대학생활, 전공 및 진로, 교과과정 및 교과목 이수
각종 적성 검사 및 설문
지도교수 별 개별 면담 (2회 이상): 학생이 개별적으로 지도교수님에게 연락하여 면담 시간을 잡아서 시행
English Zone 이수
학습평가방법
출석, 상담회수, 필수 검사 실시 여부 등을 종합적으로 판단하여 Pass/Fail 로 평가
특이사항
기타안내 및 유의사항
본 과목을 이수하기 위해서는 다음의 사항을 준수하여야 함.
- 한 학기당 2회 이상의 지도교수 상담.
- 필수 적성검사 실시
- Hufsan 포트폴리오 작성
- 학과 주체 세미나 출석
- English Zone 이수

1학년 2학기

1-2 컴퓨터프로그래밍및실습

담당교수
박상원
선수과목
1-1컴퓨터개론및실습
선수권장 과목
관련과목
2-1자료구조, 2-2통신시스템프로그래밍및실습
학습목표
- Java에서 대입문, 반복문, 조건문을 이해한다.
- 객체의 의미에 대하여 이해한다.
- 계승, 인터페이스, Overloading, Overriding을 통한 재사용 기법을 이해한다.
- GUI 프로그램 작성 방법과 이벤트 처리에 대하여 이해한다.
교재
Power Java, ACM Task Force Java package
참고문헌
주요내용
- Karel(로보트)을 이용한 for, if 문장의 이해 및 top-down 설계의 이해
- 기본 문장 (조건문, 반복문)
- 객체와 인터페이스에 대한 이해
- 계승, overloading, overriding을 이용한 재사용
- 그림 객체(ACM JTF)를 이용한 객체의 이해
- 이벤트 처리(키보드, 마우스)를 통한 기본 GUI에 대한 이해
사용도구/방법론
Karel, Java compiler, Eclipse
수업운영방법
학습평가방법
특이사항
타자 경진대회, 프로그래밍 경진대회 개최(입상자 A+ 학점 부여)
기타안내 및 유의사항
객체지향프로그래밍및실습과 작년 컴퓨터프로그래밍및실습에서 경진대회를 개최 하였더니 일부 학생들의 실력이 탁월하였음.

1-2 컴퓨터통신개론

담당교수
정성호
선수과목
선수권장 과목
관련과목
2-1정보통신개론, 3-1데이타통신및실험
학습목표
- 컴퓨터통신개론의 기초지식을 습득한다.
- 컴퓨터통신의 기본원리와 컴퓨터통신망의 구조를 학습한다.
- 컴퓨터통신을 위한 계층화된 구조 및 관련 프로토콜을 학습한다.
- 컴퓨터통신을 위한 시그널링, 전송매체, 관련장비(스위치, 라우터) 등의 동작을 이해한다.
- 무선통신의 기본 개념을 이해한다.
교재
Business Data Networks and Telecommunications, Seventh Edition, by Raymond R. Panko
참고문헌
주요내용
- Basic Concepts and Principles
- Layered (Encapsulated) Communication for Internet Access
- Physical Layer Concepts
- Modems and Beyond
- Small Ethernet LANs and Larger Site Networks
- Wide Area Networking, Security, Wireless LANs
사용도구/방법론
기본 개념을 중심으로 1학년이 충분히 이해할 수 있도록 쉽고 자세히 강의함
수업운영방법
학습평가방법
특이사항
기타안내 및 유의사항
관련 과목과의 관계: ‘정보통신개론’이 1학년에서 2학년 교과목으로 변경됨에 따라 ‘컴퓨터통신개론’에서는 1학년을 위해 개설되어 왔던 정보통신개론의 기존 교과목 내용을 동일하게 강의함

1-2 확률과통계

담당교수
김희동
선수과목
선수권장 과목
관련과목
학습목표
The course is intended to provide: (a) an introduction to the mathematical theory of probability and statistics for students in engineering, mathematics and sciences; and (b) an opportunity to learn
how probabilistic analyses and statistical reasoning and testing can be applied to a wide range of problems of importance in the sciences, industry, and society.
It attempts to cover not only the mathematics of probability theory, but also, through numerous examples, the many diverse possible applications of this subject.
교재
A First Course in Probability,” Sheldon M. Ross, 8th Edition
정보통신공학도를 위한 확률론입문
참고문헌
주요내용
Combination
Permutations
Axioms of probability
Conditional Probability
Conditional Probability
Random Variables
Continuous Random Variables
Jointly Distributed Random Variables
The expected value
Limit theorem
사용도구/방법론
Power Point, Writing on white board
수업운영방법
학습평가방법
특이사항
기타안내 및 유의사항

2학년 1학기

2-1 정보통신개론

담당교수
정성호
선수과목
선수권장 과목
#1-2 컴퓨터통신개론
관련과목
#3-1 데이타통신및실험
학습목표
컴퓨터통신의 일반사항, 컴퓨터통신 네트워크와 서비스의 주요 기술 및 특성에 관하여강의한다. 최근 정보화 사회에서 요구되는 컴퓨터통신관련 기초지식 및 응용에 관하여 단계별로 살펴 보고,
실제 활용되는 예를 통해 컴퓨터통신에 대한 이해를 증진한다. 아울러 컴퓨터네트워크의 특성 및 구조, 관련 서비스의 특성 등을 강의하며, 이를 바탕으로 종합정보통신, 이동통신, 초고속정보통신 등의
주요 특성 및 서비스를 소개함으로써 컴퓨터통신과 관련된 전체적인 기술 및 서비스에 대한 이해를 돕는다.
교재
추후공지.
참고문헌
컴퓨터통신 관련 웹사이트 참고
주요내용
사용도구/방법론
수업운영방법
1.방법: 강의 및 토론 2.사용기자재: Beam Projector
강의와 과제물을 통한 운영
학습평가방법
중간시험(30%), 기말고사(40%), 과제물(20%), 출석(10%)
특이사항
기타안내 및 유의사항
다양한 컴퓨터통신관련 웹사이트 조사 및 분석이 병행됨


2-1 회로이론의이해

담당교수
김명진
선수과목
선수권장 과목
기초미적분학
관련과목
2-2회로해석및실험,2-2신호및시스템
학습목표
- 전압, 전류, 전력 및 에너지의 개념을 알아 보고 전기회로의 R, L, C 소자에 대해 이 개념을 적용한다.
- RLC 및 전원으로 구성된 회로에서 특정 소자에 흐르는 전류나 그 소자에 걸린 전압을 구하는 여러 가지 방법을 학습한다.
- 전기회로 해석 방법을 일반화하여 선형 시스템의 해석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한다.
교재
회로해석, 임재탁, 김수중, 김종교 공역, 제5판, 희중당
참고문헌
Basic Electric Circuit Analysis (5th ed.) D. Johnson, J. Hilburn, J. Johnson, and P. Scott, Prentice Hall 전기전자공학개론 - 회로해석 및 반도체소자, 송재복, 선우명호, 채장범 공역, 반도출판사
주요내용
- 전압, 전류, 전력, 에너지의 개념
- 회로해석 방법: Kirchhoff, Node/Mesh Analysis, 회로방정식의 유도
- 에너지 저장소자(Capacitor, Inductor)의 전압-전류 특성
- 에너지 저장소자가 포함된 회로의 해석: 회로방정식으로서 미분방정식의 유도
- 1차회로(RC회로, RL회로)의 분석: 회로 응답 구하기(미분방정식의 해)
- 2차회로(RLC회로)의 분석: 제한적인 분석(상세한 분석은 회로해석및 실험에서 다룸)
사용도구/방법론
이론 강의로 사용 Tool 없음. Recitation 시간을 할당하여 문제 풀이.
수업운영방법
대부분 판서에 의하여 회로이론의 강의가 이루어지며 필요시 강의의 이해를 돕기 위하여 컴퓨터를 이용한 시청각 교육을 사용한다.
연습문제가 과제로 주어지며, 선별된 문제에 대한 풀이 시간을 가진다.
학습평가방법
중간시험(40%), 기말시험(45%), 과제물(10%) 출석(5%)
특이사항
과목 수강을 위한 배경지식: 고등학교 수학 수준의 삼각함수, 로그함수, 미적분
기타안내 및 유의사항

관련 과목과의 관계

- 회로해석및실험: ‘회로이론의이해”에서는 2차회로에 대하여 기본 접근방법 사용(DC전원, 미분방정식의 해 이용). ‘회로해석및실험에서는 교류전원 회로도 고려하고, 페이저, Laplace 응용 이용한 해석 방법 사용
- 신호및시스템: 미분방정식과 Laplace 이용한 해석은 ‘신호및시스템’ 과목에서의 시스템 모델링과 시스템 응답 구하기에 직접 연관됨

2-1 자료구조

담당교수
박상원
선수과목
1-2컴퓨터프로그래밍및실습
선수권장 과목
관련과목
3-2데이터베이스,알고리즘
학습목표
- 배열과 리스트의 장단점을 이해한다.
- 스택과 큐의 차이점을 이해한다.
- 트리와 그래프를 생성하고 순회할 수 있다.
- 기본적인 정렬과 탐색 알고리즘을 작성할 수 있다
교재
자료구조와 Java (이석호), 정익사, 2004년
참고문헌
C 언어로 쉽게 풀어쓴 자료구조 (천인국) 생능출판사
주요내용
- 시간 복잡도와 공간 복잡도
- Array, List
- Stack, Queue
- Heap & Priority Queue
- Tree, Graph
- Binary Search Tree
- Sorting (bubble sort, quick sort) & Searching (binary search)
사용도구/방법론
Java compiler, Eclipse
수업운영방법
Java 언어를 이용하여 여러 자료구조에 대한 기본 내용을 학습하고 실습합니다. 참고사이트 : http://dislab.hufs.ac.kr
학습평가방법
중간고사 20%, 기말고사 20%, 출석 10%, 과제 30%, 퀴즈 20%
특이사항
한 챕터 끝날 때 퀴즈 (단답형 10문제, 문제당 30초)
기타안내 및 유의사항
C++, C를 이용하여 자료구조를 강의해 보았으나 C/C++의 이해도가 너무 낮았고 객체 중심적 사고를 위하여 Java로 변경하였음
C, C++, Java 등의 프로그래밍 언어에 대한 지식이 있으면 수강가능합니다. 특히 1학년 2학기때 Java를 배운 학생들은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하지만 2학기때 Java를 수강하지 않은 2학년 학생들도 모두 듣기를 권장합니다. 정보통신공학을 전공할 학생들은 자료구조를 배우지 않으면 어떤 일도 할 수 없게 됩니다.
반드시 수강하도록 하기 바랍니다.

2-1 공업수학1

담당교수
이영재
선수과목
선수권장 과목
관련과목
학습목표
공학도를 위한 가장 기본적인 수학과목인 공업 수학의 기본 지식을 습득을 목표로 하여, 1학기에 미분방정식의 해와 라플라스 변환하는 방법을 배운다.
교재
강의용 교재: 최신 공업 수학 (범한서적, 2002) 또는 Advanced Engineering Mathematics (Kreyszig 8th Ed, 1999)
참고문헌
주요내용
사용도구/방법론
수업운영방법
강의 (설명식)
학습평가방법
출석(10%), 중간(30%), 기말(40%), Report(20%)
특이사항
기타안내 및 유의사항
리포트 : 각 섹션의 연습문제 풀이 (2,5,8,11,14,17,20,23,26, ...)
제출기간은 다음 주 수 강의시까지 늦은 레포트 접수불가
교내 홈페이지에 e-class를 운영


2-1 진로개발세미나1

담당교수
전 교수
선수과목
선수권장 과목
관련과목
1-1 신입생세미나, 1-2 진로설계세미나, 2-2 진로개발세미나 2
학습목표
진로 설계를 위해 필요한 사항들을 상담과 교수 세미나 형태로 지도한다.
구체적으로 전공관련 진로에 대해 상담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한 교과목 이수 설계와 비교과영역 포트폴리오 (전공 과련 프로젝트, 자격증, 인턴, 멘토링, 어학 등) 설계에 대해 지도, 상담한다.
교재
학교 및 학과 홈페이지의 각종 자료들과 주제 별로 제공되는 부가 제공 자료들
참고문헌
주요내용
지도교수 개별 면담
경력개발센터 진로상담
사용도구/방법론
수업운영방법
학과 교수 세미나: 대학생활, 전공 및 진로, 교과과정 및 교과목 이수
지도교수 별 개별 면담 (2회 이상): 학생이 개별적으로 지도교수님에게 연락하여 면담 시간을 잡아서 시행
학습평가방법
출석, 상담회수, 필수 검사 실시 여부 등을 종합적으로 판단하여 Pass/Fail 로 평가
특이사항
기타안내 및 유의사항
본 과목을 이수하기 위해서는 다음의 사항을 준수하여야 함.
- 한 학기당 2회 이상의 지도교수 상담.
- 필수 적성검사 실시
- Hufsan 포트폴리오 작성
- 학과 주체 세미나 출석
  • 시간 변경: 월 10 --> 월 9 (5시30분~), 신입생세미나와 동일 시간 및 장소 * 지도 교수 면담 및 학과 교수 세미나 (2013년 적용)

2학년 2학기

2-2 신호및시스템

담당교수
김명진
선수과목
선수권장 과목
2-1회로이론의이해,2-2회로해석및실험
관련과목
3-1통신공학,3-2이산신호처리
학습목표
- 시간 영역과 주파수 영역에서의 신호와 시스템을 분석하고, 주어진 조건을 만족하는 시스템 설계 능력을 배양한다.
- 통신공학, 이산호처리 및 디지털 통신 등의 상위 교과목으로 이어지도록 기초를 다진다
교재
Continuous and Discrete Signals and Systems, S. Soliman and M. Srinath, Prentice Hall, 1998
참고문헌
주요내용
- 신호와 시스템의 시간영역 표현 및 해석
- 선형 시불변 시스템의 입출력 관계
- Fourier Series와 Fourier Transform
- 시스템의 주파수 영역 해석
- 필터
- Laplace 변환을 이용한 시스템 해석
- Applications: 통신, 음성 코딩, Control system 설계
사용도구/방법론
이론 강의로 사용 Tool 없음
수업운영방법
학습평가방법
특이사항
- 과목 수강을 위한 배경지식: 삼각함수, 로그/지수함수, 미적분, 복소수/벡터, 기초미분방정식
- Quiz, Recitation, Matlab 사용한 Demo
기타안내 및 유의사항
관련 과목과의 관계(이산신호처리): ‘신호및시스템’은 continuous time 신호/시스템 위주로 강의를 하며, discrete time 신호/시스템은 ‘이산신호처리’에서 다룬다.


2-2 통신시스템프로그래밍및실습

담당교수
강사
선수과목
선수권장 과목
관련과목
학습목표
- Unix/Linux 시스템 환경에서 시스템의 기능을 구현하고, 활용하는 데 직접적으로 필요한 프로그래밍의 기본 능력을 배양
- Unix/Linux 환경에서 시스템 유틸리티 및 Unix/Linux 시스템의 이해, 그리고 기본적인 소켓 통신 프로토콜의 구현 방법을 터득하도록 한다.
교재
유닉스 시스템 프로그래밍(한빛미디어)
참고문헌
주요내용
사용도구/방법론
수업운영방법
학습평가방법
특이사항
기타안내 및 유의사항
Unix/Linux 시스템 프로그래밍 구현을 위하여 C/C++ 프로그램 관련 과목의 수강 요구(C/C++ 프로그래밍 능력 필요)

2-2 회로해석및실험

담당교수
한희일
선수과목
2-1회로이론의이해
선수권장 과목
관련과목
학습목표
- RLC 소자의 특성을 이해한다.
- RLC 회로를 미분 방정식으로 유도하고 이의 해를 구하는 법을 학습한다.
- 페이저 이론과 이를 이용한 회로해석 방법을 학습한다.
- 실험을 통하여 학습 내용을 확인한다.
교재
회로해석 (Basic Electric Circuit Analysis) Johnson / Hilburn
참고문헌
주요내용
- 2차회로에서 2차미분방정식 유도하고 고유응답/강제응답/완전응답 계산
- 페이저 이론 및 페이저의 전류-전압법칙, 등가임피던스계산
- 교류정상상태해석 – 마디해석법과 망로해석법, 페이저도
- Laplace Transform – 미적분 방정식의 해법
사용도구/방법론
2012년부터는 엘비스 II를 이용하여 실험할 계획임
수업운영방법
학습평가방법
특이사항
이영재 선생이 강의함
기타안내 및 유의사항

2-2 컴퓨터구조

담당교수
김세화
선수과목
선수권장 과목
#1-1 컴퓨터개론및실습, #2-1 논리회로
관련과목
#3-1 운영체제
학습목표
- 컴퓨터 하드웨어의 기능, 구성 요소, 동작 원리 등에 대한 기본 이론을 습득한다.
- 주기억 장치, 보조기억 장치, 입출력, 중앙처리장치 등에 대해 이해한다.
교재
Computer Organization and Architecture: Designing for Performance (9th Edition) by William Stallings, Prentice Hall. (이전판 번역서 있음)
참고문헌
주요내용
- Von Neumann machine architecture
- Computer evolution history (CISC vs. RISC)
- Bus architecture Cache (locality of reference, mapping methods, replacement policy, write policy)
- Internal memory (DRAM, SRAM)
- External memory (Hard disk (no Flash), RAID (Redundant Array of Independent Disks), chip/module organization)
- I/O (I/O controller, programmed/interrupt-driven I/O, DMA, I/O channel, memory-mapped/isolated I/O)
- Instruction set (assembly language, stack frame for function calls, addressing modes)
- Pipelining, delayed branch
사용도구/방법론
Wiki 등을 통해 현재 공부하고 있는 내용이 산업적으로 어떻게 반영되고 있는지 확인시킴 (예: RISC ARM 칩 종류, 휴대폰/게임기 등 최종 생산물)
어셈블리 programming (analytical)

3학년 1학기

3-1 운영체제

담당교수
김세화
선수과목
#2-2 컴퓨터구조
선수권장 과목
관련과목
#4-2 소프트웨어공학
학습목표
- 운영체제의 기능, 구성 요소, 동작 원리 등에 대한 기본 이론을 습득한다.
- 프로세스, 쓰레드, 동기화, 교착상태, 가상 메모리, 파일 시스템 등에 대해 이해한다.
교재
Operating Systems: Internals and Design Principles, 7/E by William Stallings, Pearson
(이전판 번역서: 운영체제 내부구조 및 설계원리, 조유근 감수, 그린 출판사, 2009)
주요내용
- Operating system components and architectures
- Various type of OSes: a single-process OS, multitasking/multithreading OS, multi-users OS
- Process Management: threads, and scheduling, inter-process communication, synchronization, deadlocks
- Memory Management: heap management, segmentation and paging , virtual memory
- File Systems: file concept, case studies with FAT , mounting, virtual file systems, memory mapped files, file system utilities
사용도구/방법론
FreeRTOS real-time operating systems + Windows simulator
MingW C compiler + Eclipse CDT (C Development Tooling)
수업운영방법
Lectures on theory and practice (explained in the lectures)
학습평가방법
Attendance 5% (-0.5% per absence, -0.2% per lateness)
Projects: 10%
Midterm exam: 40%
Final exam: 45%
특이사항
실습형 과제
FreeRTOS 소스 분석/프로그래밍 과제 - task creation, multi-tasking (scheduling), interrupt vector/context switches, inter-task communication, message passing, and semaphores, synchronization
기타안내 및 유의사항

3-1 통신공학

담당교수
김희동
선수과목
2-2신호및시스템
선수권장 과목
2-1공업수학
관련과목
3-2디지털통신,4-1무선통신
학습목표
- 통신공학의 이론적인 분석과 설계를 위해서, �신호 및 시스템의 기본 해석방식을 복습하고, �아날로그 변복조 방식과 디지탈 통신방식의 기본 개념을 학습한다
교재
김명진 저, MATLAB 실습과 함께 배우는 아날로그 및 디지털 통신이론
참고문헌
주요내용
- 신호의 시간영역 분석
- 신호의 주파수영역분석
- AM
- FM, PM
사용도구/방법론
MatLab
수업운영방법
파워포인트와 판서를 적절히 배합하면서 강의한다. 매트랩의 실습도 3회 실시함.
학습평가방법
중간고사 35%, 기말고사 45%, 레포트 10%, 출석 10%
특이사항
매트랩을 이용한 실습을 병행하고 있음. ( 약 3-4번)
기타안내 및 유의사항


3-1 데이타통신및실험

담당교수
정성호
선수과목
선수권장 과목
1-2컴퓨터통신개론,2-1정보통신개론
관련과목
3-2컴퓨터네트워크
학습목표
- 데이타통신의 전반적인 사항에 대하여 이해하고 관련 기초 이론을 학습한다
- 물리 계층과 데이타링크 계층을 중심으로 살펴본다.
- 향후 네트워크 관련 과목을 수강하기 위하여 필요한 하위계층 프로토콜 및 관련 기술들을 심도있게 학습한다.
- 일부 실험을 통해 실제 데이타통신이 이루어지는 과정을 확인한다.
교재
Data Communications and Networking (by Behrouz A. Forouzan, McGrawhill)
참고문헌
Computer Networks (by Tanennbaum)
Local Area Networks (by Williams Stallings)
Data and Computer Communications (Stallings)
주요내용
- Introduction and Network Models
- Data and Signals
- Digital Transmission and Analog Transmission
- Bandwidth Utilization and Switching
- Error Detection and Correction
- Data Link Control and Multiple Access
- Wired LANs
- Wireless LANs
사용도구/방법론
ETHEREAL 및 NS-2를 이용한 실습
수업운영방법
1. 방법: 강의 (설명식) 및 세미나 2. 프로토콜 프로그래밍 3. 사용기자재: beam Projector
학습평가방법
중간시험(35%), 기말고사(35%), 실습 및 과제물(25%), 출석(5%)
특이사항
과목 수강을 위한 배경지식: 계층화된 네트워크 구조, 신호 및 프로토콜의 개념
기타안내 및 유의사항
관련 과목과의 관계: ‘데이타통신및실습’에서는 물리 계층과 데이터링크 계층을 심도있게 다루고 ‘컴퓨터네트워크’에서는 네트워크 계층 이상을 심도있게 다룬다
각 단원에대한 연습문제 풀이

3-1 마이크로프로세서응용설계

담당교수
한희일
선수과목
선수권장 과목
2-1논리회로및실험,2-2컴퓨터구조
관련과목
학습목표
- 마이크로프로세서의 내부구조와 인스트럭션 세트를 이해한다.
- 어셈블리 프로그래밍으로 마이크로프로세서를 제어하는 법을 학습한다.
- C 언어로 마이크로프로세서를 제어하는 법을 학습한다
교재
주교재: Joseph Yiu, ARM Cortex M3 완벽 가이드
부교재: Steve Furber, ARM system on chip architecture
참고문헌
주요내용
- 4-bit 마이크로프로세서의 구조 (Control Logic 포함) 및 인스트럭션 이해
- ARM Cortex-M3 Core의 내부구조 (Architecture)와 Instruction Set 학습
- ARM Cortex-M3 Core의 Memory System구조 이해 및 어셈블리 프로그래밍 실습
- ARM Cortex-M3 Core Exceptions Handling 학습
- Interrupt Control 이해 및 Handling Routine Programming with C
사용도구/방법론
ARM Cortex-M3 Core 시뮬레이터 및 에뮬레이터(Codevisor)
수업운영방법
ARM 프로세서에 대한 이론 강의 (2시간) 와 실험 (2시간) 을 병행한다.
학습평가방법
중간시험 : 20%,기말시험 : 20%, 과제 : 10%, 실험 : 10%, 기말프로젝트 : 30%, 출석 : 10%
특이사항
기타안내 및 유의사항
실험 3번 이상 결석하면 실험성적 0점 처리
기말 프로젝트 미제출이면 성적 F 처리

3-1 네트워크프로그래밍및실습

담당교수
홍진표
선수과목
#2-2 통신시스템프로그래밍및실습
선수권장 과목
#2-1 자료구조
관련과목
#3-2컴퓨터네트워크및실습, #3-2 정보통신종합설계, #4-1 멀티미디어통신
학습목표
TCP/IP 프로토콜의 내부 동작 원리를 이해하고, Socket API를 배워
이를 바탕으로 인터넷 상의 응용 프로그램의 구현 능력을 실습을 통하여 익혀 현장에서의 실무능력을 키우고,
새로운 네트워크 응용이나 서비스를 설계하고 개발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교재
W.Richard Stevens, Bill Fenner, and Andrew M. Rudoff, UNIX Network Programming - The Sockets Networking API, Vol. 1, 3rd Ed., Addison Wesley, 2004. (번역판도 가능)
참고문헌
Jon C. Snader, Effective TCP/IP Programming- 44 Tips to Improve Your Network Programs, Addison-Wesley, 2000.
주요내용
TCP, UDP Transport Protocols의 개요와 Socket 개념을 이해한다.
TCP Socket API을 이해하고, UNP library 활용하여 TCP Client, Server를 개발 방법을 배운다.
UDP Socket API 이해하고, Broadcasting, multicasting을 배워, UNP library를 활용하여 UDP client, server 개발 방법을 배운다.
I/O multiplexing, concurrent processes, multi-threads 기법을 사용한 구현 방법을 익히고 성능을 분석하여, 효율적인 설계 대안을 선택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효율적인 Socket programming 방법론을 배우고 ETCP library 활용법을 배운다.
FSM, multiple-timeout, event-driven programming을 배워 TCP 기반 표준 프로토콜(HTTP, FTP)과 UDP기반 ARQ를 을 설계하고, 구현하는 방법을 익힌다.
Java(or Windows) Network Programming을 익힌다.
사용도구/방법론
Stevens의 UNP library, Snader의 ETCP library, X-Shell, SourceInsight
수업운영방법
주당 2시간 이론 강의, 2시간 실습, 팀 프로젝트도 실시
학습평가방법
시험(40%), 실습(10%), 개인과제(20%), 팀 Project(25%), 출석(5%)
특이사항
기타안내 및 유의사항
강좌 홈페이지 [1]


3학년 2학기

3-2 컴퓨터네트워크및실습

담당교수
홍 진표
선수과목
#3-1 데이타통신및실험
선수권장 과목
C Programming(#1-1 컴퓨터개론), [#[3-1 데이타통신및실험]], #3-1 네트워크프로그래밍및실습,
관련과목
#4-2 네트워크보안, #4-2 멀티미디어통신, #4-2 이동통신
학습목표
Internetworking의 원리와 Computer Networks의 기초 이론을 학습한다.
TCP/IP 프로토콜을 배우고, 내재한 기본 원리를 배운다.
Internet의 다양한 Application 프로토콜을 배우고 설계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Internet 상에서 멀티미디어 응용의 동작 원리를 학습한다.
교재
 :Jame F. Kurose, Keith W. Ross, Computer Networking - A Top-Down Approach Featuring the Internet, 4th Ed., Addison Wesley, 2007. (또는 번역판 4판)
참고문헌
주요내용
Computer Networks의 개요, 성능과 보안 이슈
Application Layer: HTTP, FTP, SMTP, DNS, P2P App., Socket Programming
Transport Layer: Multiplexing/Demultiplexing, UDP, Principles of RDT, TCP, Congestion Control
Network Layer: Virtual Circuit and Datagram Networks, Router architecture, IP, Routing Algorithm, RIP/OSPF/BGP, Broadcast and Multicast
ARP, PPP, and Mobile IP
Multimedia Networking: Streaming Stored Audio/Video, Real-time audio 전송 원리, 관련 프로토콜(RTSP, RTP/RTCP, SIP) 개요, DiffServ/IntServ 개념
사용도구/방법론
C, Java, WireShark, Xshell, UNIX network administration commands, Boson Network Simulator(예정), NS-2, Oracle Virtualbox
수업운영방법
학습평가방법
시험 4회 실시
특이사항
 ;기타안내 및 유의사항:설계(팀) 프로젝트 실시(2011학년도): HTTP Server 구현 (in Java) or HTTP Client 구현 (in C), Go-Back-N 프로토콜 설계 및 구현

3-2 디지털통신및실습

담당교수
김명진
선수과목
3-1통신공학
선수권장 과목
2-2신호및시스템
관련과목
4-1무선통신공학,4-2이동통신
학습목표
- 디지털 통신 시스템의 성능에 영향을 주는 요소들(예: 대역폭, 잡음, 간섭)에 대해 알아본다.
- 디지털 변조방식의 원리와 변복조기 구조에 대해 알아본다.
- 주어진 조건 하에서 최적의 성능을 갖는 수신기의 구조를 익히며 시스템의 성능을 유도할 수 있도록 한다.
- 컴퓨터 시뮬레이션을 통해 통신 시스템의 성능을 분석한다.
교재
MATLAB 실습과 함께 배우는 아날로그 및 디지털 통신이론, 김명진, 생능출판사, 2007년
참고문헌
주요내용
- 디지털 통신 시스템의 구성: 블록별 기능
- 확률변수 및 랜덤 프로세스
- 통신 채널의 특성: 대역폭, 잡음 , 간섭의 효과
- 심볼간 간섭(ISI) 및 펄스 정형(Pulse Shaping)
- 디지털 변조방식: ASK, FSK, PSK, QPSK, QAM
- 수신기의 구조와 성능
사용도구/방법론
MATLAB/SIMULINK
- 변조 방식 별 신호의 파형과 스펙트럼을 관찰하며, 채널의 영향을 눈으로 확인해본다.
- Monte Carlo 시뮬레이션을 통하여 시스템의 성능을 구한다.
수업운영방법
학습평가방법
특이사항
과목 수강을 위한 배경지식: 확률, 미적분, 선형시스템, Fourier 변환, 아날로그 변조
MATLAB 사용한 실습(SIMULINK 추가 예정)
기타안내 및 유의사항
관련 과목과의 관계(무선통신공학): ‘디지털통신’에서는 통신채널의 경우 멀티패스 채널은 다루지 않고 ‘무선통신’에서 멀티패스 채널 모델링과 극복 방법을 다룬다. 채널 코딩도 디지털통신에서는 개념만 다루고 실제 채널코딩 기법과 실습은 무선통신에서 다룬다.


3-2 이산신호처리

담당교수
한희일(~2011년), 김희동(2012년)
선수과목
2-2신호및시스템
선수권장 과목
관련과목
학습목표
- 신호및시스템의 기초이론을 리뷰한다.
- 이산신호처리 기초이론을 학습한다.
- 음성 및 영상처리 기초 알고리즘 프로그래밍을 실습한다
교재
Signal Processing First ( J. H. McClellan, R. W. Schafer, M. A. Yoder 저 )
참고문헌
주요내용
- 신호및 시스템의 기초이론 리뷰
- FIR과 IIR 필터 이론 학습
- DtFT, Z-변환, DFT 및 FFT 학습
- FIR 및 IIR 필터의 Frequence Response 구하는 방법 학습
사용도구/방법론
수업운영방법
학습평가방법
특이사항
기타안내 및 유의사항
대부분의 학습 내용을 Visual Studio 2005로 데모한다

3-2 데이타베이스

담당교수
박상원
선수과목
3-1운영체제
선수권장 과목
2-1자료구조
관련과목
4-1소프트웨어공학
학습목표
- SQL, relational algebra를 이용하여 질의를 작성할 수 있다.
- E-R 모델을 이용하여 디자인을 한 후 이를 이용하여 데이터베이스 스키마를 생성할 수 있다.
- 인덱스에 대하여 이해한다.
- 데이터베이스 응용 프로그램을 작성할 수 있다.
교재
Database System Concepts (Korth)
참고문헌
주요내용
- 데이터베이스의 기본 구조
- SQL, Relational Algebra, Relational Calculus
- E-R Model & 스키마 생성
- Normalization
- ODBC/JDBC Application 작성법
- B+ Tree, Hash, Bitmap Index
사용도구/방법론
Java, SQLite, JDBC
수업운영방법
학습평가방법
특이사항
한 챕터 마칠 때 마다 퀴즈 (단답형 10문제, 각 문제당 30초~1분)
기타안내 및 유의사항
시험범위에 해당하는 교과서의 양이 너무 많아 학생들이 교과서를 읽지 않아서 이번 학기부터 매 챕터마다 퀴즈를 보았음. 설문조사에 따르면 괜찮은 반응임


3-2 정보통신종합설계

담당교수
선수과목
선수권장 과목
3-1학기까지 배운 전 과목
관련과목
#4-1 정보통신논문연구
학습목표
교재
참고문헌
주요내용
사용도구/방법론
수업운영방법
학습평가방법
특이사항
졸업논문을 쓰려는 학생은 반드시 이 과목을 들어야 합니다.
기타안내 및 유의사항
정보통신종합설계(1, 2)를 통합하여 2012년 2학기에 새로 개설
정보통신종합설계1 또는 2를 이수한 학생은 수강할 필요 없습니다.

4학년 1학기

4-1 정보통신망설계

담당교수
김희동 혹은 이정률 겸임교수
선수과목
선수권장 과목
2-1정보통신개론,3-1데이타통신,1-2컴퓨터통신
관련과목
4-2멀티미디어통신,4-2이동통신
학습목표
- 회선교환기술, 패킷교환기술, 인터넷교환기술을 이해한다.
- 전화통신망,패킷교환망,인터넷망의구조를 이해한다.
- 가입자접속망의 종류와 기술특성을 이해한다.
- 차세대 통신망의 구조를 이해한다.
교재
Power Point 강의자료 – 매년 업데이트 중
참고문헌
정보통신공학,은종관 저,생능출판사
정보통신세계,차동완,홍릉과학출판사
인터넷전화,유승화,전자신문사
무선이동인터넷,김기천,홍릉과학출판사
광통신공학,이종형,한빛미디어
주요내용
- 전화통신망, 신호망, 지능망 및 전화교환기의 구조
- 얼랑 B-formula 개념 습득 및 실습설계
- 교환기술
- 디지탈전송기술 및 가입자망 (HFC, ADSL, FTTH, PON)
- Ethernet, NGN 및 BcN
- 이동통신망과의 관계
사용도구/방법론
수업운영방법
파워 포인트로 이루어진 강의자료와 필기를 통하여 설명하는 방법으로 진행함.
학습평가방법
중간고사 30%, 기말고사 40%, 과제물,QUIZ 및 수업참여도 30%
특이사항
기타안내 및 유의사항

4-1 무선통신공학

담당교수
김명진
선수과목
3-2디지털통신및실습
선수권장 과목
3-1통신공학
관련과목
4-2이동통신
학습목표
- 고차 변복조, 채널코딩, 인터리빙, 다이버시티 등 무선통신 요소기술의 원리를 이해하도록 한다.
- 이동통신 채널의 특성을 이해하고, 수학적으로 모델링할 수 있도록 한다.
- 무선통신 시스템을 수학적 기법과 컴퓨터를 활용한 기법을 사용하여 해석할 수 있도록 한다.
- Case study로서 무선통신 및 이동통신 규격에 반영되어 있는 물리계층 전송방식을 이해하고 새로운 시스템을 설계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교재
주교재: 강의노트
부교재: 이동통신공학, 박용완, 홍인기, 최정희, 생능출판사, 2010
참고문헌
1. IMT-2000/CDMA 기술, 이상근, 방효창, 도서출판 세화, 2001
2. CDMA 이동통신공학, Samuel C. Yang저, 김남수 역, 대영사, 1999
3. CDMA 통신, 박항구, 한영남, 김명진, 청문각, 1998
4. Digital Mobile Communication, Y. Akaiwa, Wiley-Interscience, 1997
5. Theory and Applications of Spread-Spectrum Systems, A. Lam and S. Tantaratana, IEEE/EAB, 1994
6. Mobile Communications Engineering, W. C. Y. Lee, McGraw-Hill, 1998
7. TR45 Mobile Station - Base Station Compatibility Standard for Dual-Mode Wideband Spread Spectrum Cellular System (TIA/EIA/IS-95-A)
주요내용
- 전파 Propagation 특성 및 Multipath Fading 채널 모델링
- 채널 코딩 및 인터리빙
- Diversity와 Equalization
- 다중안테나 기술(MIMO)
- Spread Spectrum Communication과 Multiple Access
- OFDM
- Case Study: CDMA 이동통신 규격
사용도구/방법론
MATLAB/SIMULINK
- 무선채널 환경에서의 변복조기 성능 분석
- 통신 시스템 설계 과제
수업운영방법
판서 또는 빔프로젝터를 통한 강의를 위주로 수업이 이루어지며, 컴퓨터를 이용한 실습 및 과제가 부여된다.
무선통신 시스템의 설계 프로젝트를 수행하여 프로젝트 수행계획서, 보고서, 결과물의 완성도, 최종발표를 평가하여 성적에 반영한다.
학습평가방법
중간시험: 30%, 기말시험: 30%, 설계 프로젝트: 30%, 과제 및 출석: 10%
특이사항
MATLAB 실습/과제
기타안내 및 유의사항
관련 과목과의 관계(이동통신): ‘무선통신’에서는 페이딩 채널 환경의 영향과 극복 기술이 주요 학습내용이며, Case study로서 CDMA 이동통신 규격을 다루지만 물리계층 위주로 설명하고 상위 layer 내용은 ‘이동통신’에서 학습하도록 한다.


4-1 이산신호처리응용및실습

담당교수 
한희일
선수과목
2-2 신호및시스템, 3-2 이산신호처리
선수권장 과목
관련과목
학습목표
본 과목에서는 이산신호처리 이론을 리뷰하고, 디지털 필터링, FFT, 디지털 필터의 주파수 응답 등을 프로그램으로 구현하는 기법을 학습한다.
또한, 음성발성 모델, 디지털 음성신호의 양자화, 압축 등의 음성처리 이론과 이미지 Enhancement, 필터링 기법, 칼라 모델 등의 영상처리 이론을 학습하고
이에 대한 활용능력을 제고하기 위하여 이를 음성신호와 영상신호에 각각 적용시켜 Visual C++으로 프로그래밍을 직접 해 봄으로써 신호처리 응용능력과 멀티미디어 데이터 처리능력을 향상시킨다.
교재
Signal Processing First - J. H. McClellan, R. W. Schafer, M. A. Yoder
참고문헌
Digital Processing of Speech Signals -L.R.Rabiner,R.W.Shafer
Digital Image Processing - R.C. Gonzallez, R.E. Woods
Visual C++ 사용자 가이드
주요내용
수업운영방법
강의와 프로그래밍 실습 등을 병행한다.
학습평가방법
중간시험 : 30%, 기말시험 : 35%, 과제 : 30%, 출석 : 5%
특이사항
기타안내 및 유의사항

4-1 네트워크보안

담당교수
정일영
선수과목
선수권장 과목
C Programming(1-1컴퓨터개론), 3-1 데이타통신및실험
관련과목
3-1 데이타통신및실험
3-2 컴퓨터네트워크 및 실습
학습목표
인터넷 및 우무선 이동 통신망의 발달로 각종 정보들이 네트워크화 되어가고있으며, 개인 컴퓨터에서의 정보들도 보안 유지가 요구되는 것들이 갈수록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인터넷을 통하여 전달되는 정보들이 다영한 형태로 공격을 받고, 해킹 당하는 사례가 매우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다. 따라서 정보의 보호 및 효율적인 관리를 위하여
네트워크 차원에서 보안이 잘 유지되도록 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따라서 본 과목에서는 인터넷, 우무선 네트워크 환경, 다양한 서비스 환경에서 정보 보안의 방법 및 관련 대안들에 대하여
기본 지식을 습득할 뿐만 아니라 주요 사례들을 분석 한다.
교재
1. Network Security Essential 4th Edition (by William Stallings, Prentice Hall),
2. 정보보호개론 (Raymond R. Panko 저, 홍만표 역) (출판사: 한티미디어)
실습교재: 정보보안 개론과 실습 (네트워크 해킹과 보안) (한빛미디어, 양대일, 이승재 저)
참고문헌
Wireless Security (McGraw Hill) (by Randall K. Nicholas, Panos C. Lekkas)
주요내용
1. 유선 및 무선 네트워크 환경에서 이루어지는 다양한 공격에 대한 특성 및 방어 방법에 대한 충분한 지식을 습득하도록 하기 위하여 다음의 보안관련 기초지식 습득
Encryption 메커니즘, 메커니즘, Key 관리 및 분배 메커니즘
Message Authentication 메커니즘
Transport/Web Security
IP Layer Security,
Application/Service Security 메커니즘
Wireless Network Security
2. 최근 정보 서비스 및 네트워크 환경에서 이루어지는 보안 문제에 대한 사례 조사 분석
3. 리눅스 시스템 공격 사례 코드 분석 및 공격 실습
사용도구/방법론
수업운영방법
강의 및 프로그래밍 실습을 통한 교육
학습평가방법
중간시험 (30%), 학기말시험(30%), 프로그래밍 실습 (20 %), 과제물(15%), 기타 (5%)
특이사항
기타안내 및 유의사항
네트워크에 대한 일반 지식을 가지고 있거나 관련 과목을 수강하여야 함.
프로그래밍 능력을 가진 학생 혹은 프로그래밍 관련 과목의 이수자에 한하여 수강 가능함

4-1 정보통신종합설계2

담당교수
전 교수 (팀 티칭)
선수과목
#3-2 정보통신종합설계1
다만, 2012학년도는 대신에 #4-1 정보통신종합설계(1)을 같이 수강하기를 권장합니다.
수강자격: 전공 51학점 이상 이수한 4학년 학생(졸업학기 또는 졸업직전 학기) 또는 수료자
선수권장 과목
관련과목
학습목표
지금까지 공부한 정보통신 전공지식을 바탕으로 자료를 조사 분석하여 새로운 전문기술을 스스로 탐구하는 능력을 배양하며
질의, 응답과 프레젠테이션 경험을 익혀 토론과 발표 능력을 기르며
이 과정에서 졸업논문을 준비하여 1학기에 조기 통과하여
취업준비에 활용할 수 있게 한다.
교재
없음
참고문헌
없음
주요내용
연구소재가 될 최신 정보통신기술을 조사 분석하여 발표하고 토론한다. (최신 기술동향 조사 발표:)
졸업논문 주제를 찾아 연구한다. (졸업논문 제안서 작성, 발표)
졸업논문을 준비한다. (졸업논문 중간발표)
졸업논문을 작성하여 심사를 받는다. (졸업논문 최종발표)
사용도구/방법론
수업운영방법
학과 전 교수가 참여하는 팀 티칭
중간고사 전까지는 교수 한 분씩 돌아가며 강좌를 주재하고 지도하고, 이후는 논문지도교수 별로 개별 지도를 병행함
졸업논문 심사도 본 강좌에서 이루어짐
학습평가방법
Pass and Fail :졸업논문의 우수성(80%), 발표 준비와 토론참여에서 적극성(20%)
특이사항
겨울졸업예정자도 1학기말에 졸업논문 심사를 받아야 한다.
기타안내 및 유의사항
전공 51학점 이상 이수자만 수강신청할 수 있음. (첫 시간 전에 과사무실에 성적표와 전공 총 이수학점 수를 표기하여 제출 요망)
정보통신종합설계2 수강자에게만 논문지도교수가 배정된다. (비 수강자는 종전 지도교수로 유지됨)
취업에 도움이 되도록 우수논문 약간 편을 선정하여 포상한다.
졸업논문 통과에 실패한 학생에게 졸업시험 응시기회가 있다.
논문지도교수를 배정받아 논문 준비 중인 학생은 정보통신종합설계2 수강을 면제받을 수 있다. 정보통신종합설계2 수강을 권장함. (논문지도교수와 상담하세요.)


4학년 2학기

4-2 소프트웨어공학

담당교수
김세화
선수과목
선수권장 과목
#1-1 컴퓨터개론및실습, #1-2 컴퓨터프로그래밍및실습, ##2-1자료구조, #3-1 운영체제
관련과목
학습목표
- 객체 지향의 원리, 소프트웨어 개발, 소프트웨어 모델링, 요구사항 분석, 소프트웨어 설계, 테스팅에 관한 이론을 습득한다.
- UML(Unified Modelling Language)을 사용하여 소프트웨어를 설계하고, 이를 실제 코드로 구현하여 이론을 실제에 적용하는 방법을 체득한다
교재
Object-Oriented Software Engineering: Practical Software Development Using UML and Java (2nd Edition) by Timothy Lethbridge and Robert Laganiere, McGraw Hill, 2005
참고문헌
주요내용
- Software engineering concept (SW quality, stake holders, modeling, processes)
- Review of object orientation (evolution history of modeling approaches)
- Framework, platform (case study: object-oriented client-server framework)
- Requirement engineering User interface modeling
- Modeling with classes Design patterns
- Modeling interactions and behavior
- Architecting and designing software
사용도구/방법론
Eclipse Java development environment
UML (Unified Modeling Language) + IBM Rational Rose or others
Eclipse Graphical Modeling Framework for User Interface Modeling
수업운영방법
학습평가방법
특이사항
실습 및 퀴즈: design pattern을 java와 framework로 실습-> 퀴즈
설계 과제 (팀 기반 프로젝트): UML에 기반하여 4단계에 걸쳐 시스템 설계, 영어 발표
기타안내 및 유의사항

4-2 이동통신

담당교수
김희동 혹은 이정률 겸임교수
선수과목
선수권장 과목
4-1정보통신망설계,4-1무선통신,3-2디지탈통신
관련과목
학습목표
- 세대별 이동통신망의 구조를 구별하고, 발전방향을 학습,
- 프로토콜 및 시스템 용량설계
- 유무선통합 네트워크와의 관계를 이해
- WLAN과 WiMax의 구조, 서비스, 프로토콜을 이해
교재
Power Point 강의자료 – 매년 업데이트 중
참고문헌
주요내용
- 이동통신망 기본구조
- 2G 네트워크 : CDMA, GSM, GPRS
- 3G 네트워크 : WCDMA
- IMS (IP Multimedia System)
- WLAN, WiMAX(WiBro)
- Mobile VoIP
-4G 네트워크 : Long Term Evolution(LTE)
사용도구/방법론
수업운영방법
학습평가방법
특이사항
기타안내 및 유의사항

4-2 멀티미디어통신

담당교수
정성호
선수과목
선수권장 과목
3-2컴퓨터네트워크,3-1네트워크프로그래밍
관련과목
3-2정보통신종합설계
학습목표
- 인터넷 기반 멀티미디어 응용들의 종류를 이해한다.
- 음성, 이미지, 영상, 텍스트 등 멀티미디어 포맷을 학습한다.
- 이미지, 텍스트, 동영상 등을 직접 제작해 본다.
- 멀티미디어를 전송하기 위한 네트워크 구조 및 관련 프로토콜을 학습한다.
- 차세대 멀티미디어 응용을 전망해 본다.
교재
주교재: "Fundamentals of Multimedia by Ze-Nian Li & Mark S. Drew
부교재: 강의노트
참고문헌
주요내용
- Multimedia Definitions
- Multimedia System
- Data Stream & Continuous Media
- Downloaded and Streaming Media
- Multimedia Applications and Services
- Compression Fundamentals and Multimedia Codec
- Multimedia-related Protocols
사용도구/방법론
간단한 멀티미디어 생성 및 구현 프로젝트를 진행한다
수업운영방법
학습평가방법
특이사항
프로젝트를 통해 멀티미디어 통신을 이해한다
기타안내 및 유의사항
관련 과목과의 관계: ‘컴퓨터네트워크’ 및 ‘네트워크프로그래밍’을 통해 배양한 프로그래밍 기법을 이용하여 본 교과목에서는 멀티미디어를 전송할 수 있는 프로젝트를 진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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