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통신종합설계및실습 Class Overview
<담당교수 (팀티칭)>
행정적으로는 한 반으로 진행하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A, B반으로 구분
<강의시간 (강의실)>
합반으로 운영 시 수 9, 10교시에 5213호에서 진행
발표 및 심사 등을 위해 A, B반 동시 운영 시 수 9, 10교시에 A반은 5213호, B반은 5301호에서 진행
수강자격: 전공 48학점 이상, 전공필수과목 이수한 4학년 학생(졸업학기 또는 졸업직전 학기) 또는 수료자
수강자격 미 충족 학생 중 예외 사항
: 정보통신 종합설계 4-1학기에 2학점
그 외 전공 4-1학기에 3학점을 수강 신청하는 조건으로 전공 48학점이 수강신청가능 한 자
예> 기 이수 43학점 + 5학점 = 48학점
<선수권장 과목>
정보통신기초종합설계
<학습목표>
지금까지 공부한 정보통신 전공지식을 바탕으로 자료를 조사 분석하여 새로운 전문기술을 스스로 탐구하는 능력을 배양하고,
질의, 응답과 프레젠테이션 경험을 익혀 토론과 발표 능력을 기르며, 이 과정에서 졸업논문을 준비하여 1학기에 조기 통과함으로써 학생들의 취업 준비에 도움을 줌
<교재>
없음
<참고문헌>
모든 수집 가능한 문헌
<주요내용>
연구소재가 될 최신 정보통신기술을 조사 분석하여 발표하고 토론한다. (최신 기술동향 조사 발표:)
졸업논문 주제를 찾아 연구한다. (졸업논문 제안서 작성, 제출)
졸업논문을 준비한다. (졸업논문 중간발표)
졸업논문을 작성하여 심사를 받는다. (졸업논문 최종발표)
사용도구/방법론
<수업운영방법>
학과 전 교수가 참여하는 팀 티칭
중간고사 전까지는 교수 한 분씩 돌아가며 강좌를 주재하고 지도하고, 이후는 논문지도교수 별로 개별 지도를 병행함
졸업논문 심사도 본 강좌에서 이루어짐
<학습평가방법>
졸업논문 통과자는 Pass, 실패자는 Fail 성적 부여
졸업논문의 우수성(80%), 발표 준비와 토론참여에서 적극성(20%)
<특이사항>
겨울졸업예정자도 1학기말에 졸업논문 심사를 받아야 한다.
<기타안내 및 유의사항>
정보통신종합설계2 수강자에게만 논문지도교수가 배정된다. (비 수강자는 종전 지도교수로 유지됨)
취업에 도움이 되도록 우수논문 약간 편을 선정하여 포상한다.
졸업논문 통과에 실패한 학생에게 졸업시험 응시기회가 있다.
학생 준비 사항
학생들은 연구한 결과를 문서화하면서 축적하여 점진적으로 최종 졸업논문을 작성하게 된다. 본 강좌 페이지에 올려야 제출물로 인정된다.
<논문지도교수 배정>
1.논문지도교수 배정신청서를 성적표를 첨부하여 제출한다.
2.배정된 결과는 Eclass 게시판에 게시할 것임
<논문 제안서>
1.졸업논문 주제 및 관련 기술 동향 (기반 기술과 경쟁 기술) 발표 자료 (PPT)
2.졸업논문 제안서 (HWP/DOC)
■ 1장 서론 (주제 포함)
■ 2장 관련 기술동향 조사 및 분석
■ 참고문헌
<중간 결과 발표>
1.중간 결과 발표 자료 (PPT)
2.졸업논문 중간 보고서
■ 1장 서론
■ 2장 관련 기술동향 조사 및 분석
■ 3장 본론(1)
■ 참고문헌
<졸업논문 심사>
1. 졸업논문 발표 자료 (PPT)
2. 졸업논문 초안 (지도교수 검토용)
3. 심사용 졸업논문
■ Cover page, 제출문, 목차
■ 1장 서론
■ 2장 관련 기술동향 조사 및 분석
■ 3장 본론(1)
■ 4장 본론(2)
■ 5장 결론
■ 참고문헌
4. 졸업논문 최종본
세미나 일정
효율적인 진행을 위해 2개 반(A, B)으로 편성하여 진행하되, 합반 또는 논문지도교수의 개별 지도를 병행함.
0주. 강좌 소개 (합반)
강좌 오리엔테이션, 논문지도교수 배정
1주. 졸업논문 주제 선정및 검토 (교수 연구실/논문지도교수)
2주. 제안서 작성을 위한 관련 연구 (사용하는 기술과 경쟁 연구 동향) 조사 및 분석
3주. 제안서 발표 및 심사
A반, B반 별로 동시 발표, 논문 주제와 관련 연구(사용하는 요소 기술과 경쟁 연구의 동향)가 반드시 포함되어야 함
4주. 제안서 제출 및 검토 (교수 연구실/논문지도교수)
5주. 논문연구
6주. 논문연구
7주. 논문연구
8주. (중간고사 기간)
9주. 중간 결과 발표 및 심사
A반, B반 별로 동시 발표
10주. 중간보고서 제출 및 검토 (교수 연구실/논문지도교수)
11주. 졸업논문 작성
12주. 졸업논문 작성
13주. 졸업논문 초안 제출 (교수 연구실/논문지도교수)
14주. 졸업논문 초안 보완 (교수 연구실/논문지도교수)
15주. 졸업논문 최종 발표 및 심사
A반, B반 별로 동시 발표 (기말고사 기간 시작일)
16주. 졸업논문 최종본 제출 (성적 입력 기간)
평가 기준
- 청중 평가 루브릭
■ 기본점수는 5
■ 2주에 걸친 발표 시간에서
■ 예리한 질문: +2
■ 질문: +1
■ 발표에 집중하지 않음: -1
■ 불량한 행동 (잡담 등): -2
- 발표자 평가 루브릭
1-10점으로 평가
■ 상: 10-8
■ 중: 4-7
■ 하: 1-3
1. 제안서 발표 (연구 주제 및 관련 연구)
■ 문제의 이해력
■ 상: 졸업논문에서 해결해야 하는 문제의 정의를 명확히 하였다.
■ 중: 졸업논문에서 해결해야 하는 문제의 정의가 명확하지 않다.
■ 하: 졸업논문에서 해결해야 하는 문제의 정의를 매우 모호하게 하였다.
■ 문제와 관련된 핵심 관련 연구를 추출하는 능력
■ 상: 문제 해결을 위한 핵심 관련 연구들을 정확히 파악하고 있다.
■ 중: 문제 해결을 위한 핵심 관련 연구들을 파악하는데 다소 미흡하다..
■ 하: 문제 해결을 위한 핵심 관련 연구가 무엇인지 파악하지 못하고 있다.
■ 관련 연구를 파악하는 능력
■ 상: 각 관련 연구를 면밀히 조사하고 정확히 파악하고, 비교분석하였다.
■ 중: 각 관련 연구 조사 결과를 제시하였으나 정확히 파악하지 못하였다.
■ 하: 각 관련 연구를 제대로 조사하지 못하였다.
2. 중간 발표
■ 문제 해결의 핵심 요소를 추출하는 능력
■ 상: 문제 해결을 위한 핵심 요소들을 정확히 파악하고 있다.
■ 중: 문제 해결을 위한 핵심 요소들을 파악하는데 다소 미흡하다.
■ 하: 문제 해결을 위한 핵심 요소가 무엇인지 파악하지 못하고 있다.
■ 공학지식을 적용하여 다양한 해법을 제시하는 능력
■ 상: 여러 가지 환경에 따른 다양한 해법을 제시하였으며, 각 해법의 장단점 등 특성을 비교분석하였다.
■ 중: 문제 해결을 위한 해법을 제시하였으나 다양하지 못하다.
■ 하: 문제 해결을 위한 해법을 제대로 제시하지 못하였다.
3. 최종 발표
■ 해법의 타당성을 입증하는 능력
■ 상: 여러 해법의 특성을 비교하고, 선택한 방법의 타당성을 논리에 맞게 입증하였다.
■ 중: 문제 해결을 위해 선택한 방법의 타당성을 입증하는데 미흡한 면이 있다.
■ 하: 문제 해결을 위해 선택한 해법의 타당성을 입증하지 못한다.
■ 논문 기술
■ 상: 연구 방법을 명확히 기술하고 있으며, 결과를 표나 그림을 적절히 활용하여 체계적으로 제시하였다.
■ 중: 연구 방법이 다소 모호하게 기술되어 있으며, 결과를 제시하는 데 있어 다소 체계적이지 못하다.
■ 하: 연구 방법을 매우 불명확하게 기술하고 있으며, 결과를 제대로 전달하지 못하고 있다.
■ 논문 형식
■ 상: 논문의 구조가 체계적이며, 연구 주제에 적정한 길이로 구성되어 있고, 구성 요소별 분량이 조화를 이루고 있다.
■ 중: 논문의 구조 체계가 다소 체계적이지 못하며, 전체 논문의 길이 및 구성 요소별 분량이 조화를 이루지 못한다.
■ 하: 논문의 구성 요소를 제대로 갖추지 못하고 있으며, 논문 길이가 연구 내용에 부합되지 않는다.